본문 바로가기

일과 삶의 건강한 경계 설정

닷다 2023. 11. 16.
반응형

일과 삶의 건강한 경계 설정 사진

건강한 경계 설정하기

우리가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자신의 가치가 여가라면, 적절한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에 대해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몇 번의 횟수와 시간이 적절한지 그 경계선이 분명할수록, 그 범위를 더 잘 지켜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일주일에 최소 두 번은 헬스장에 가서 유산소 운동 20분, 그리고 근력운동 20분, 시작과 마무리 스트레칭 20분 이렇게 한 시간 정도 경계를 세웁니다. 그 리고 그렇게 경계를 설정한 이후 2달째 매주 계속 잘 지켜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찾기가 어렵다면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하다고 느끼는지, 무엇을 할 때 스스로를 돌보고 충전되는지 등 다양한 질문을 계속하다 보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발견하였다면 자신의 경계를 지키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거절하는 표현을 하는 것은 자신의 경계를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난받을까 봐, 혹은 미움받을 까봐 어렵게 느껴지는 거절도 한 번 두 번 반복하다 보면 익숙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관과 우선순위가 맞지 않거나 다른 것에 대해서도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다면, 스스로를 존중하게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존중하게 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 다른 사람과 소통할 때 마음이 불편하다면, 어떤 말과 행동으로 기분이 상한 것인지 나의 어떤 욕구와 바람이 좌절된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자신의 경계가 침범당했음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다면 그러한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적절한 경계를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자신의 경계를 명확히 알고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은 대인관계에서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일과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일과 삶의 경계

우리는 누구나 일과 관계에서의 균형을 이루길 바랍니다. 그만큼 일, 삶, 가족, 친구 등 경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과 개인의 일상생활 사이의 건강한 경계를 조화롭게 함께 하는 최적의 지점을 찾고 유지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우리는 적절한 경계가 만들어질 때, 안정감을 느끼며 존중받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이루며 일상의 고된 일에 압도되지 않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우선 경계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일과 관계의 영역에서 경계는 한 영역이 끝나고 다른 영역이 시작되는 곳을 묘사하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와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벽을 쌓는 것이 아니라 각 공간이 독립적으로 번성하면서 전체적인 조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영장에 지정된 레일이 없다고 한다면, 사람들이 수영을 하다가 충돌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속도와 방향대로 수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업무에 있어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명확한 근무 기간 및 시간에 대한 정의, 업무 전용 공간에 대한 범위, 동료와의 기대치 전달 등이 포함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인 관계에서는 언제 업무 모드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것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경계가 균형 잡히고 건강한 삶을 위한 기초가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보면 우리는 직업적 의무와 개인적인 열망 사이를 오가고 있으며, 균형을 이루는 것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즉 변화하는 삶의 리듬에 적응하는 끊임없는 움직임에 관한 것입니다. 한쪽에서는 업무적인 요구사항을 다른 한쪽에서는 개인 시간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일과 삶의 맥락에서 경계는 우리의 직업적 노력에 대한 책임과 요구를 일상생활의 기쁨과 개인적인 추구와 구별하는 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삶에 건강한 구조와 명확성을 제공합니다. 직장에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명확한 근무 기간 및 시간을 설정하고, 작업을 설명하고, 생산성과 개인 복지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반면, 개인 생활에서는 업무 관련 걱정에서 벗어나 여가 시간을 보내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시간을 신성하게 유지해야 할 때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를 정의하는 기술은 각 단계가 전체 삶의 조화에 기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업무 영역에서 균형은 작업 우선순위 지정, 현실적인 목표 설정, 웰빙을 중시하는 지원적인 작업 환경 조성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개인 생활에서는 현재 순간에 존재하고 지정된 근무 외 시간에 업무 관련 스트레스 요인에서 벗어나 정신에 활력을 불어넣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 것은 인식과 적응력을 실현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에 맞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