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착 유형에 따른 대인관계 이해 매리 애인스워스(Mary Ainsworth)

닷다 2023. 11. 15.
반응형

애착 유형에 따른 대인관계 이해

애착 유형에 따른 대인관계 이해

매리 애인스워스(Mary Ainsworth) 의 통찰력은 우리 자신의 애착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애착유형을 살펴보면 양육자의 역할은 매우 큰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영유아 시기에서 양육자의 역학을 매우 중요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아동과 양육자의 기질의 조화, 그리고 사회적 문화나 경험도 고려해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전체 성인의 약 60%는 안정애착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정애착은 대부부 평온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지만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는 불안이나 혼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안정애착 경험이 있기에 그러한 상황에서도 위기를 잘 극복하며 건강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를 존중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존중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솔직하게 대화하며 타협을 통해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며 자신의 자녀들도 안정형으로 키웁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애착 유형은 그들의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자연스럽게 안정애착을 형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부모와 관계에서 일관되고 안정적인 경험을 하며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획득된 안정애착도 있습니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불안정 애착 관계를 형성했더라도 스스로 노력하여 안정애착을 획득한 것입니다. 심리학에서는 부모와 안정 애착을 맺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획득된 안정애착을 경험한 사람에게는 안정적인 관계를 제공해 준 대상이 존재합니다. 양육자는 아니더라도 배우자, 친구 또는 따뜻한 심리전문가 등과 안정적인 경험을 하며 안정애착을 재형성하는 것입니다. 애착 유형을 통하여 우리의 대인관계를 이해하여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갖는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길 바랍니다.

매리 애인스워스(Mary Ainsworth)는 세 가지 애착 유형

매리 애인스워스(Mary Ainsworth)는 애착을 유아기(특히 출생 후 약 2년) 동안 가까운 사람들과 형성하는 깊은 감정적 연결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관계는 미래의 관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리 애인스워스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주요 애착 유형에 대한 이론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는 안정 애착, 불안-회피형 애착, 불안-양가형 애착 세 가지 유형입니다. 안정 애착 유형은 엄마와 함께 있을 때 자유롭게 놀이를 하고, 사라지는 순간 멈칫하지만 엄마가 다시 돌아올 수 있을 거라는 믿음으로 인해 금세 다시 놀이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엄마가 다시 돌아왔을 때는 반갑게 맞이하였다가 다시 놀이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유형은 친구나 가족과 같이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지지해줄 것이라고 믿으며 스스로 사랑받을 수 있는 존재라고 여깁니다. 따라서 우정을 나누거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때 신뢰감과 행복감을 기초로 합니다. 불안-회피형 애착은 아이가 엄마가 함께 놀다가 엄마가 없어지더라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자신이 하려는 행동을 계속합니다. 이 유형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주변 사람들에 대한 신뢰감을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거나 친히게 지내는 것보다 때때로 감정적 거리를 두며 독립적인 행동을 우선시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불안-양가형 애착은 주변에 양육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불안감을 보입니다. 그리고 엄마가 다시 돌아왔을 때 분노의 감정을 표현하는 등 양가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친밀감을 원하지만 때때로 그것이 사라질까봐 불안해하며 자신의 관계에 대해 끊임없이 확신을 구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즉 타인의 인정과 사랑을 믿지 못하고 거부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며 의존하는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금쪽같은 내 새끼 프로그램 보신 적 있나요? 저도 가끔 즐겨 보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아이들 문제 행동 대부분의 원인이 부모님의 양육과정에서 문제가 함께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어린 시절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애착 유형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인생의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성은 더욱 클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고유한 것처럼,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애착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각자의 애창 유형에 따라 다른 방식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어린 시절 형성된 애착 유형은 성인이 되어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재양육 되는 과정을 거치면 언제든지 변화시킬 수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과 에너지가 쓰여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안정적 애착 유형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애착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유형이 있고, 애착 유형이 우리 관계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착은 생애 초기부터 영아가 부모와 같은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는 사람과 맺는 정서적 유대입니다. 영아기의 안정된 애착관계는 안정성, 자신감, 신뢰감, 협동심, 이타심의 발달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며, 나아가 사회성 발달과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