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벽증(청결강박) 특징 치료 마음가짐과 태도

닷다 2023. 6. 12.
반응형

결벽증 청결강박 특징 치료 마음가짐과 태도

결벽증 치료: 정말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가?

결벽증(청결강박)은 강박장애의 하나로, 지나치게 깔끔함을 추구하는 병 혹은 성격을 말합니다. 결벽증 치료에 있어서 가져야 될 태도와 마음가짐, 즉 정말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이며, 세균과 면역력, 회피행동을 통한 안도감, 치료를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살펴보고 결벽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야할 준비 작업은 '과연 내가 진짜로 두려워하는 게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왜 두려운가?'를 질문을 해보면 '그냥 더러운 게 싫다.', '왜 싫은가?', '그러고 나면 세균이 묻는 게 싫다.', '세균이 묻는 게 왜 싫은가?', '세균이 묻어서 나에게 이 세균이 들어오게 되어서 병 걸리는 게 싫다'라는 등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들어가면서 진짜로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게 됩니다. 그래야지만 그 생각에 대해서 반박도 해보고 그 생각을 여러 가지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우리가 진짜로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지 못하게 된다면 그냥 막연하게 찝찝하고 불편하고 두려운 느낌에만 휩싸이게 되어서 계속해서 회피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우리가 무엇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 그 방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청결 강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표적인 두려움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병과 건강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결벽증에 걸린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은?

사실은 우리가 손을 아무리 깨끗하게 씻는다 하여도 손에는 어느 정도의 세균이 남아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손을 깨끗이 씻고 난 후에 균을 배양하는 곳에 손을 찍고 난 후 엄청나게 많은 세균들이 자라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죽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면역력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면역력은 생각보다 굉장히 강력합니다. 우리 몸이 정말로 병약한 것이 아니라면 웬만한 균과 바이러스에 크게 감염되지 않습니다. 타인에게 접촉했다고 해서 또 병이 반드시 옮기는 것은 더더욱 아닐 것입니다. 걱정하는 것은 굉장히 낮은 확률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더러워지는 것을 극단적으로 피하는 것이 진짜 과연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됩니다. 우리가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결과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 행동으로 인해서 생기는 단기 효과가 있고, 두 번째로 그 행동을 계속하게 되면서 생기는 장기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단기 효과라는 것은 즉 우리가 더러운 것을 만지고 나서 빨리 손을 씻어서 이 더러움을 절대로 접하지 않는 회피 행동을 하게 됐을 때 생기는 '안도감'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손을 씻기 시작할 때 우리 뇌가 어떻게 반응하냐면 이 사람이 굉장히 신경 쓰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아주 위험하고 피해야 돼.'라고 인식을 하기 시작합니다. 즉 손을 씻으면 내가 두려워하는 대상에 대해서 훨씬 더 강력하게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다는 겁니다. 한번 손을 씻으면 마음이 좀 편해지지만 그다음 손을 씻게 될 때는 그냥 간단하게 씻는 걸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점점 그 씻는 횟수가 늘어나게 되고 씻는 방법이 늘어나게 되고 아주 다양한 루틴들이 동원되게 됩니다. 지금 열심히 손을 씻는 것이 당장은 편안함을 줄 수 있을지 모르나 씻으면 씻을수록 점점 더 악화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결벽증 치료를 통해 무엇을 원하는가?

청결강박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꼭 하나 중요하게 생각을 해봐야 될 것은 과연 '내가 이 치료를 통해서 무엇을 원하는가'를 한번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강박치료를 하는 데 있어서 완벽한 강박의 제거라든지 아니면 불편함이 하나도 없어지는 상태를 원하시면 피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늘 불안을 지니고 살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강박과 다투었던 방식을 생각해 본다면 이런 불편함을 접하지 않기 위해서 살면서 굉장히 필사적으로 쌓아온 것입니다. 근데 이런 투쟁 과정을 통해서 점점 더 강박행동이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치료의 목표를 설정할 때 불안을 완벽하게 없애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살 수 있을 것인가?' 삶의 질의 향상에 두어야 합니다. 즉 강박은 계속 올라오고 불안이 계속 올라오지만 여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내 삶에서 진짜 중요한 것으로 초점을 맞추는데 신경을 써야 된다는 것입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이 불편함을 안고서도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고 밥도 먹을 수 있고 내가 원하는 활동들을 할 수 있고 재미있는 것들을 해나갈 수가 있어야 합니다. 불편함이 있지만이 불편함이라는 것과 내 삶이 함께 공존할 수 있고 나는 불편함이 있더라도 꼭 이것을 제거하지 않아도 내 삶은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감각들을 발견해 나가고 경험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결벽증(청결 강박) 치료 방법

청결강박은 여타 다른 강박증에 치료와 마찬가지로 크게는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인지행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쉽게 말해서 약을 복용함으로써 현재 찝찝해하고 불안해하는 감정 정도를 우선 낮추는 게 일단 첫 번째 전략이 됩니다. 감정이 좀 더 낮아졌을 때 과연 이 강박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고 강박 사고에 대해서는 어떻게 스스로 인지를 해야 하며, 생각을 다르게 바꿔야 하는지, 내가 하고 있는 강박 행동을 어떤 방식으로 줄여 나갈 수 있을지, 또 행동들에 대해서 어떤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서 명확하게 되짚어 보는 그런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결벽증(청결 강박) 심리치료에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인지행동치료입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방법이 바로 인지행동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결강박의 최적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 치료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벽증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전략과 지원을 통해 이러한 양상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삶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회복을 향한 여정은 복잡할 수 있지만 희망과 치유, 그리고 보다 균형 잡히고 평온한 삶으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당신이나 당신이 아는 사람이 이러한 부분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치유의 길이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지금까지 청결강박을 대하는 데 있어서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